E-mail 정보

상담센터

042-365-3000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립니다.

E-mail 정보​

사업자지원정보

제목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 순위는?2023-07-13 05:03
작성자

[창업경영신문 최환기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스타벅스가 1위, 메가커피가 2위, 이디야가 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022년 12월 6일부터 2023년 1월 6일까지 34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12,040,321개를 분석한 결과이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특정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도출해낸다.230127-c.png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

분석 결과, 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메가커피, 이디야, 컴포즈커피, 빽다방, 커피빈, 파스쿠찌, 투썸플레이스, 폴바셋, 할리스, 감성커피, 엔제리너스, 더벤티, 탐앤탐스, 하삼동커피, 카페베네, 커피베이, 달콤커피, 커피나무, 매머드커피, 드롭탑, 커피에반하다, 셀렉토커피, 커피명가, 커피스미스, 더카페, 만랩커피, 빈스빈스, 커피마마, 토프레소, 전광수커피, 그라찌에, 더착한커피, 카페보니또 순이었다.

​1위,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6,521 미디어지수 846,335 소통지수 651,031 커뮤니티지수 707,134 사회공헌지수 100,1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1,1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902,574와 비교해보면 2.27% 상승했다.​

2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733,544 미디어지수 187,789 소통지수 137,202 커뮤니티지수 316,858 사회공헌지수 40,0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5,46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71,994와 비교해보면 9.96% 하락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921 미디어지수 162,628 소통지수 189,562 커뮤니티지수 145,706 사회공헌지수 15,1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9,9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66,111과 비교해보면 5.7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가맹사업거래 사이트를 통해 현재 가맹사업에 종사하는 업종에 대한 정보공개, 상권 정보, 수준 평가 등에 관한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예비 창업자라면 반드시 확인해 보는 게 좋다.

특히 가맹본부의 현황이나 사업의 현황, 법위반 사실, 가맹사업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 영업조건 및 제한 등의 가맹계약 시 꼭 점검해야 할 사항들이 담긴 ‘정보공개서’를 확인할 수 있다.

창업경영신문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의 개량적 정보를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평가프로그램을 통해 표준 점수를 산출해서, 예비 창업자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비교ㆍ평가할 수 있는 참고 자료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 ⓒ '대한민국 창업1번지' 창업경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