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경영신문 최환기자] 2월 타이어 브랜드평판 순위가 1위 금호타이어, 2위 한국타이어, 3위 넥센타이어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월 8일부터 2월 8일까지의 타이어 브랜드 빅데이터 17,093,006개를 분석해 평판조사를 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타이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 모니터분석과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월 타이어 브랜드평판 순위는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미쉐린타이어, 콘티넨탈타이어, 피렐리타이어, 굳이어타이어, 던롭타이어, 브리지스톤타이어, 요코하마타이어, 맥시스타이어 순으로 나타났다. 1위, 금호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5,624 소통지수 1,213,262 커뮤니티지수 811,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90,52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751,410과 비교해보면 13.23% 하락했다. 2위, 한국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2,682 소통지수 869,449 커뮤니티지수 813,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65,6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594,941과 비교해보면 11.52% 하락했다. 3위, 넥센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8,446 소통지수 684,319 커뮤니티지수 655,4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88,23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424,741과 비교해보면 18.5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가맹사업거래 사이트를 통해 현재 가맹사업에 종사하는 업종에 대한 정보공개, 상권 정보, 수준 평가 등에 관한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예비 창업자라면 반드시 확인해 보는 게 좋다. 특히 가맹본부의 현황이나 사업의 현황, 법위반 사실, 가맹사업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 영업조건 및 제한 등의 가맹계약 시 꼭 점검해야 할 사항들이 담긴 ‘정보공개서’를 확인할 수 있다. 창업경영신문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의 개량적 정보를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평가프로그램을 통해 표준 점수를 산출해서, 예비 창업자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비교ㆍ평가할 수 있는 참고 자료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 ⓒ '대한민국 창업1번지' 창업경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